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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온테마는 오늘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싱긋

    뉴스에서 체온을 찾습니다

    지은이 박지민 외 10인
    출간일 2025년 9월 25일
    사양 145*210mm (무선)|532쪽
    ISBN 979-11-94523-84-0
    수상
    정가 29,800원
    판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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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책소개

    굿 뉴스영토 개척자들의 이야기

     

    자극의 시대, 뉴스가 시끄러워질수록

    우리는 가장 인간적인 뉴스를 찾아

    더 깊이, 더 조용히 삶의 온도를 담고 기록합니다.

     

    평화의 소녀상제작자, 칠곡 할매 래퍼, 장난감 병원……

    방방곡곡 현장을 누빈 MBC 영상기자들,

    제작기와 실무 대화로 담아낸 기획 뉴스의 모든 과정

     

    한국영상기자상, 민주언론상, 이달의 영상기자상 수상!

     

     

    손끝이 닿아야 감각할 수 있는 체온을 시각과 청각으로 느끼게 하며 배드 뉴스가 넘치는 흐름 속에 굿 뉴스의 영토를 개척했다. 단순한 제작 후기가 아니라 영상 스토리텔링의 교과서다

    _박성호(방송기자연합회장)

     

    뉴스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영상 촬영과 편집의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영상 저널리즘을 배우고자 하는 이에게는 든든한 길잡이가, 일반 독자에게는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영상기자들의 진심을 보여주는 창이 되어줄 것이다.”

    _양동암(MBC 뉴스영상국장)

     

    나쁜 뉴스와 가짜 뉴스의 범람 속에서

    우리 시대 뉴스의 방향과 가치를 다시 묻는다

     

    뉴스에서 체온을 찾습니다는 카메라를 메고 그늘진 현장으로 뛰어든 기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이 책은 보통 사람들의 뉴스를 만들기 위해 현장을 누빈 현장 36.5영상기자들의 고민과 시도, 시행착오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온갖 나쁜 뉴스와 가짜 뉴스들이 판을 치고 SNS가 일상의 일부가 된 시대에, 화려한 삶만을 조명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공영방송의 뉴스는 어떤 목소리를 담아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MBC 뉴스데스크 현장 36.5, 코너 이름 그대로 삶의 온도를 보여주는 현장 중심의 피처스토리 뉴스다. 장애인, 청년, 이주노동자,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에 집중하며, 공영방송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김오랑 중령, ‘평화의 소녀상을 만드는 장인들, 칠곡 할매 래퍼, 1000원 빨래방,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화가, 고려인 가족, 장난감 병원…… 삶의 체온을 지닌 영상이 뉴스의 한가운데에 놓인다. 뉴스에서 체온을 찾습니다MBC 뉴스데스크 코너 현장 36.5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순서대로 세밀히 담는다. 발제, 취재, 촬영, 편집에 이르기까지 영상뉴스 제작의 전 과정을 현장감 있게 드러낸다.

     

    장애인, 이주노동자, 다문화가정, 농민과 청년 등

    화면 속에서 지워졌던 사람들의 삶을 뉴스의 중심으로

     

    현장 36.520182MBC 주말 뉴스데스크에서 시작된 기획 코너다. 영상기자들이 기획, 촬영, 편집까지 직접 맡아 만드는 피처스토리(feature story, 기획 뉴스) 형식으로 제작된다. 평균 4~5분 남짓한 짧은 리포트지만 소외’ ‘약자’ ‘마이너라는 키워드들에 집중하여 약자의 목소리, 저출생과 고령화 문제, 지역 소멸 같은 시대적 과제를 꾸준히 조명했다. 권력이나 사건 사고에 치중되는 뉴스의 무게중심을 우리 주변 사람에게 두려는 것이다. 그렇게 현장 36.5는 주말 코너를 넘어 사람의 체온인 36.5도를 전하는 창이 되었다. 사람에 집중하는 시선은 동시에 영상 언어를 풍부하게 했고 제작 기법 또한 계속 진화했다. ENG 카메라와 미러리스 카메라와 액션캠과 드론 등 다양한 취재 장비를 사용한 촬영, 현장음을 살린 편집과 다각도 화면 전환, 자막과 컷어웨이 등 활용한 독창적 영상 기법 등 새로운 시도를 축적하며 영상뉴스 표현법을 확장해왔다. 한국영상기자상, 민주언론상, 이달의 영상기자상 등 다수의 언론상을 수상하며 언론계 안팎에서 호평을 받았다는 점도 그 성과를 입증한다.

     

    영상뉴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제작되나요?”

    우리 곁의 이야기로 영상뉴스 한 편을 완성하다

     

    이 책은 영상뉴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각 장에는 실제 리포트와 함께 영상기자의 제작기기자들의 대화가 나란히 실려 있다. 제작기는 아이템 발제, 섭외, 촬영, 편집 과정을 성찰적 에세이 형식으로 기록했고 기자들의 대화는 데스크와 영상기자가 나눈 논의로 영상뉴스 제작의 원칙과 기법을 짚는다. 이 과정에서 카메라 앵글, 트랜지션, 컷어웨이, 현장음 배치 같은 구체적 기술이 실제 리포트와 함께 제시된다. 단순한 사례집을 넘어 영상 저널리즘의 실무 참고서로도 기능하는 것이다. 또한 기사와 제작기를 단순히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취재 현장에서 쓰인 질문지, 협조 공문, 예비 구성안, 편집 시트 같은 자료를 함께 수록했다. 독자는 뉴스 제작이 어떻게 준비되고 완성되는지를 구체적으로 따라가며 이해할 수 있다.

     

    현장 36.5코너 기획부터 방송까지

    카메라를 메고 현장으로 간 기자들의 모든 기록

     

    이 책은 총 네 개의 부로 나뉜다.

    1히어로, 현장에서 만난 평범한 영웅들12·12 사태 때 정의를 선택한 김오랑 중령, ‘평화의 소녀상을 빚어내는 장인들, 1000원 빨래방을 운영하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파란 눈의 스페인 신부 등 평범한 삶의 용기와 헌신을 기록한다.

    2장애, 함께 사는 세상은 파라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훈련과 도전, 세상을 화폭에 담아낸 자폐 화가, 장애인 등 누구에게나 미용실 같은 사례로 함께 산다는 의미를 기록한다.

    3지역, 먼 곳이 아닌 주변의 이야기는 조선소에서 다시 쓰인 훈민정음, 한국에 뿌리내린 고려인 가족, 칠곡 할매 래퍼 등 주변부라 불렸던 삶을 다시 중심에 놓는다.

    4축소사회, 달라진 사회의 단면들은 재정의되는 가족의 형태, 이산가족의 기다림, 유해발굴 현장의 기록, 아이들의 마음을 되살리는 장난감 병원 등 변화하는 사회의 단면을 담아낸다.

     

    발제 단계에서 오간 질문, 현장 속 시행착오, 편집실의 토론까지 이 책은 영상뉴스 제작기를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카메라 앵글, 트랜지션, 현장음 배치 같은 선택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메시지와 직결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뉴스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영상 촬영과 편집의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는 양동암 MBC 뉴스영상국장의 말처럼 이 책은 영상 저널리즘을 배우는 이들에게 든든한 길잡이가 되는 것이다.

     

    그늘 속 이야기를 비추는 카메라,

    공동체를 지탱하는 뉴스의 진짜 역할

     

    사회학자 허버트 갠즈가 지적했듯 뉴스는 흔히 권력자나 유명인의 발언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장 36.5는 그 흐름을 비껴가 평범한 사람들의 얼굴과 목소리를 기록해왔다. 박성호 방송기자연합회장이

    작가소개
    지은이: MBC 뉴스데스크 〈현장 36.5〉 MBC 뉴스데스크의 코너인 〈현장 36.5〉는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의 체온을 시청자들에게 오롯이 전달하는 영상뉴스이다. 뉴스영상국 영상기자들이 피처스토리 형식으로 기획부터 편집까지 도맡아 뉴스를 제작한다. 약자들의 목소리, 저출생, 고령화, 지역 소멸 등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공영방송의 책무를 다하고자 노력한다. 영상기자들이 만드는 만큼 시청자의 눈길을 끄는 다양한 영상 기법을 뉴스에서 활용한다. 민주언론상, 한국영상기자상 등 다양한 상을 수상하며 언론계에서 호평받고 있다. 박지민 디지털 영화와 TV 제작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뉴스영상취재팀장을 거쳐 뉴스영상편집팀을 이끌고 있다. 김동세 연극영화학과 영어영문학을 공부했다. 잠자는 시간 외엔 늘 뉴스를 틀어놓는 ‘뉴스 중독자’. 김승우 영상과 디자인을 전공했다. 주로 사회팀 관련 스트레이트와 기획 아이템의 영상취재를 담당하고 있다. 김준형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기록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 김희건 신문방송학을 전공했다. ‘장애인 탈시설’과 ‘택배 현장의 적 노동 관행’을 취재해서 한국영상기자상을 받았다. 손지윤 역사문화학과 법학을 전공했다. 정치, 역사, 노동 분야 이슈에 관심이 많고 현재는 주로 사건 사고 영상취재를 맡고 있다. 위동원 홍콩에서 학창 시절을 보내며 저널리즘과 심리학을 전공했다. 스포츠 영상취재 전문가를 희망하는 스포츠 마니아. 이지호 아랍어학을 전공하고 저널리즘과 뉴미디어 분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위클리 제작팀을 거쳐 국회 여당 취재를 담당하고 있다. 장영근 중동 언어를 전공했으나 뉴스가 좋아 카메라를 들고 있다. 땀과 눈물로 얼룩진 이들의 주름을 보다 선명히 담고 싶어 노력하고 있다. 한지은 사진을 전공했다.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의미를 찾고, 관찰과 표현을 통해 세상을 해석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허원철 신문방송학을 전공했다. 우크라이나, 그린란드, 독도 등 쉽게 갈 수 없는 현장을 누볐고 제38회 한국영상기자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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